경제, 주식, 부동산/인상 깊게 본 오늘의 신문 내용

23년 10월 26일 신문 1면은 무엇이 올라와 있나 (한국경제, 조선일보)

영장류a 2023. 10. 26. 18:26
반응형

한국경제  1면 헤드라인

 

서울서 조선족 근로자 확 줄었다. 

국내 체류 조선족 4년새 29% 급감 - 인력난 심화 

다국적 외국인 근로자들이 전(全)산업서 일자리 채워 

 

대한민국의 외국인 일자리 풍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조선족이 떠난 자리를 동남아. 중앙아시아 출신 근로자가 빠르게 채워가고 있다. 이들 다국적 외국인 근로자는 제조, 서비스, 농어업목축 등 전 산업에서 실핏줄 역할을 하고 있다. 

 

일할 사람이 부족해지면서 외국인 근로자의 위상도 달라졌다. 

고용주의 부다행위보다 일꾼을 잡기 위해 읍소하는 사장님의 모습이 더 흔한 풍경이 됐다. 

저문가들은 한국의 생산가능인구(15~64세) 급감에 따른 인력난을 외국인 근로자가 메우고 있다고 분석한다. 

건설분야에서는 인력 부족의 70% 이상을 외국인이 메우고 있다. 

저출산 심화와 고령화로 앞으로 전 산업에서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A1면

 


한국 오기 꺼리는 MZ 조선족    "무시 당하면서  궂은 일 왜하나" 

남은 조선족 절반이 50대 이상  그나마도 높은 물가에 지방행 

말 안통하는 동남아인 채용 늘어 

 

서울에서  조선족이 사라지고 있다. 20~30대 젊은 조선족은 높은 물가와 차별 때문에 한국행보다 중국 대도시를 선호한다. 사회 전반에서 궂은일을 했던 이들이 사라지자 곳곳에서 신음 소리가 나오고 있다. 자영업 인력난이 심각해진게 대표적이다. 

 

남아있는 조선족은 고령화 현상이 심각하다. 

젊은 조선족이 더 이상 코리아드림을 기대하고 한국에 오지 않는데다 중국 대도시행을 택하는 이들이 많다. 

 

조선족 대이동에 엇갈린 희비 

서울 대림동 차이나타운을 중심으로 상권을 형성했던 조선족들이 떠나면서 부동산 시장도 직격탄을 맞았다. 

독산, 시흥 상권, 대림역 역세권 상가의 공실률이 높아졌다. 

반면 새로운 조선족 밀집 지역인 경기 화성과 시흥, 안산의 상권분위기는 다른 모습이다. 공실이나 임대표시가 붙은 상가를 찾아보기 여려워졌다. 한경 A8면

 

 

조선족이 줄어들고 고령화되고 있음. 

조선족 밀집 지역이 바뀌고 있음. 대림 및 서울 서쪽에서 경기도 화성, 시흥, 안산으로 

외국인 근로자 출신이 다양해 지고 있음 

 


빈집 철거하면 세금 깎아줍니다. 

토지세액 감면기간 3 -> 5년 연장 

 

빈집을 철거한 나대지(빈터)에 기존 주택세율을 적용하는 기간을 현재의 3년에서 5년으로 늘린다. 

 

행안부는 빈집 철거를 유도하기 위해 철거 후 나대지가 된 땅에 토지세 대신 전에 납부하던 주택세를 내도록 해주는 기간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때 3년간 매년 재산세를 30%씩 가산했는데, 이 비율도 매년 5%(5년간)으로 낮출 예정이다. 빈집을 철거한 토지는 6개월 동안만 별도합산 과세했는데 이 기간도 3년으로 연장한 계획이다. 

 

기존 빈집 세제 혜택은 도시지역에만 적용했지만, 읍면 등 농어촌 지역으로 확대한다.  행안부는 농어촌 지역에서 공시가격 1억원짜리 빈집을 철거(토지 공시가 1억2000만원)한 경우 5년이 지난 시점의 재산세가 10만 9390원으로 기존 28만6030원의 39%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한경 A2면 

 

 

빈집철거시 세금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다. 

앞으론 도시지역 뿐 아니라 농어촌 지역의 빈집도 철거하면 5년동안은 기존 주택세율을 정한다고 알고 있어야 겠다. 

재산세도 매년 5%씩 가산되는 것 체크해놓자. 

 

 


글로벌 대체 투자 콘퍼런스 기사 

 

"불황기에도 전기, 교통은 못끊어 - 3년간 인프라 수익률 연 11%" 

 

최근 3년간 비상장 인프라 자산에 대한 투자가 주식과 채권 투자보다 수익률이 높은 것을 나타났다. 

경기가 꺽이더라도 전기와 수도, 교통, 통신을 이용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인프라 투자는 경기 둔화기 때 안정성이 돋보이는 투자처다. 

 

광범위한 인프라 투자 영역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인프라2.0'을 강조했다. 인프라 2.0은 에너지 전환, 디지털화 등에 따라 중요성이 커진 데이터센터, 친환경 발전소, 무선 통신망 등을 말한다. 기존 도로, 항만 등 '레거시 인프라'와 비교된다. 

 

버스, 유람선, 트럭 등 모든 교통수단은 언젠가 탈탄소 시대에 적응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 투자자는 수익 창출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  한경 A4면 

 

 

그렇네.. 불황에서 이것들은 못끊는다. 

우리 생활에 필수로 느끼는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보고 그 것들에 대한 긴 투자를 하는 것도 방법이겠다. 

(그중 최고는 집 아닐까.) 

 


생산목표 낮춘 GM, 테슬라 - K배터리 불똥 

 

내년 세계 경제 둔화 전망에다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전기차 구매 심리가 급격히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잇따라 전기차 생산 목표를 낮추기 시작한 배경이다.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수요 하락으로 이어져 국내 배터리 및 소재 업체 실적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부 완ㄴ성차 업체의 전동화 속도 조절, 유력의 친환경 정책 지연, 중국 경기 회복세 둔화 등으로 내년 매출 증가율은 올해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배터리 판매 둔화는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퓨처엠 LG화학 등 소재 기업 실적 둔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여기에 리튬 가격 하락으로 양극재 판가가 떨어지면 수익성은 더 크게 나빠질 수 있다. 한경 A12면 

 

 

내년 세게 경제 둔화 전망이 우세한가보다. 

 

 


금리 더 오른다. - 단기 예금에 뭉칫돈 

만기가 6개월 이하인 은행 단기예금 잔액이 반년 새 1조원 넘게 늘었다. 연4%대로 올라선 예금금리가 더 오를 것이란 기대가 커지면서 금융 소비자들이 예금 만기를 짧게 설정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내년 초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금융권 정기예금 규모가 100조원에 달아는 가운데 은행들이 단기예금 금리를 높이는 방식으로 자금 조달에 나선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만기가 짧은 예금에 자금이 몰리는 것은 최근 은행들의 주요 정기예금 최고 금리가 연 4%를 넘어서는 등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어서다. 시장금리에 영향을 주는 미국국채 10년 만기 금리가 최근 연 5%를 웃도는 등 고금리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자 자금을 '짧고 굵게'굴리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단기예금은 시장 상황에 따라 자금을 유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은행들이 만기가 짧은 단기예금 금리를 올리고 있는 점도 이유로 꼽힌다. 통상 예금은 만기가 길수록 금리가 높아지지만 은행권에서는 최근 만기 6개월 예금금리가 1년 금리를 추월하는 '금리역전'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은행권이 6개월 이하 단기예금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작년 말 고금리 예금으로 끌어노 자금을 재유치하기 위해서다. 은행들은 지난해 9월 말 레고랜드 사태에 따른 자금시장 경색으로 은행채 발행이 어려워지자 자금조달을 위해 예금 금리를 연 4~5%대 수준으로 높여 대응했다. 

  금융권에선 만기가 다가오는 고금리 예금을 은행들이 만기가 짧은 상픔으로 분산해 다시 끌어오려는 전략을 펴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은행채 금리가 오르고 있는 점도 금리 상승을 부태질하고 있다. 만기6개월 이하 단기예금 금리는 은행채 금리르 따라가는 경향이 짙다. 지난 24일 기준 은행채(AAA무보증) 6개월문 금기는 연 4.046~4.065%로 6개월 전보다 상하단 금리가 약 0.5%포인트 뛰었다. 한경 A17면 

 

 

작년 레고랜드 사태 때 자금 조달을 위해 예금금리를 올려서 계좌를 많이 만들어 위기를 모면했는데 이게 곧 만기가 다가오니까 만기에 돈 찾아갈 사람들을 위해 단기 예금 금리를 올려서 대비한다는 것이로군 

물론 은행채 금리가 오른것도 있겠지만 위의 이유가 더 큰듯 

남의돈으로 돈빌려서 돈번다는게 이런것이구나 싶다. ㅋ 

 


 

여의도에서 세종청사까지 UAM 타고 날아간다

 

대전 세종 충북 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민간 기업  연합체 (K-UAM 드림팀)와 손잡고 전국 최초로 초광역 도심항공교통(UAM)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충청권과 K-UAM 드림팀은 정부의 UAM 상용화 추진 전략을 실현하고 관련 산업을 충청권에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UAM은 전기동력 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체계다. 도심 내 교통체증과 환경 오염 등을 해소할 수 있는 미래 운송 체계로 주목받고 있다. 

 

세종시는 교통 수요형(여의도~정부세종청사~국회 세종희사당 연결)을 구축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와 UAM을 결합해 기존 철도 및 버스를 연계할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충청북도는 청주공항 주변 에어로폴리스지구에 UAM 특화단지 등 미래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충청남도는 금강 중심 백제 문화권 순회 관광 계획 등을 수립하고 있다. 한경 A24면

 

 

 

전기동력 저소음 항공기, 수직이착륙장 기반 차세대 첨단교통이면.. 

전기 헬리콥터... 같은건가?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걸까?? 가격이 장난 아닐 것 같은데?? 

어쨌든 가자 미래세계로;; 

 


조선일보

1면 

 

빈 살만의 파트너 일본서 한국으로 

 

좀처럼 보기 어려운 빈 살만의 외빈 특급 환대를 두고 사우디가 상정한 핵심 협력 파트너의 무게 추가 한국으로 기울고 있다는 분석이 외교가에서 나온다. 

외교 관계자는 "천단 제조업 기술력은 일본도 막강하지만 사막 지역에서 공사 기한을 맞추는 건설 경쟁력과 막강한 방산 역량까지 갖춘 한국은 사우디의 경제와 안보 수요를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파트너"라고 했다. 일본은 여러 제약이 있는 방산 분야가 한국에는 강점으로 꼽힌다. 조선A1면

 

요즘 지속적으로 사우디 관련 기사가 나는데 외교는 아직 잘 몰라서 그냥 그런가보다하고 넘어갔다. 

근데 대충 훑어보니 외교 한번에 다양한 사업과 국가 위상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외교가 중요하구나 생각하게 됐다.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읽다보면 나아지겠지 


제대로 못 걸으면 노쇠 위험 3.8배 높아진다

노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은 중증 이동장애였다. 이동 장애를 갖는 경우 전노쇠나 노쇠에 빠질 위험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8배 높았다. 반면 많은 나이에 따른 노쇠 위험성은 1.09배 높다고 조사됐다. 오히려 여성이거나 시골 지역 거주자일 경우 노쇠 위험성이 각각 1.75배, 1.88배 더 높았다. 

김미지 교수는 "여성이 남성보다 신체 활동도 적고, 우울증같이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더 취약했다"며 "정신 건강 역시 신체 노쇠와 연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여러 약물을 복용하거나 구강기능 (씹는 능력, 말하는 능력) 저하, 저조한 사회 활동도 신체적 노쇠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쇠를 막거나 건강을 되찾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삶의 질이었다. 연구진은 운동 능력과 자기 관리, 일상활동 통증 불편, 불안 우울 등 다섯 가지 지표로 삶의 질을 조사했는데, 전노쇠 상태에 빠졌더라도 삼의 질이 좋다면 다시 건강해질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4.91배 높았다. 교육 수준이 높거나 단백질의 일종인 알부민 농도가 짙은 사람 역시 노쇠 상태가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부민 농도가 짙은 사람은 전노쇠 상태에서 건강해질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73배 높았다. 알부민은 계란 흰자 등 단백질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연구진은 또 "종교 활동이나 사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면 신체 기능 역시 자극받기 때문에 노쇠 상태에서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고 설명했다. 조선A22 

 

노쇠 예방 7대 수칙

-건강한 마음과 강한 치아

-가려먹지 않는 충분한 식사 

-금연 

-만성 질환 관리 

-사람들과 어울림 

-성실한 운동을

 

 

움직임을 잃는 순간 모든걸 잃는다.

나이가 드신분 대부분은 균형을 못잡아서 쓰러진 다음부터 서서히 쇠약해 진다. 

쓰러짐으로 인한 부상 -> 요양 -> 근력 저하 -> 쓰러짐... 반복 

몸관리 잘하자

 

 


 국제 유가 급등하면 물가 안정 위해 기름에 붙이는 세금 낮추죠 

 

유류세는 유류 소비량이 지나치게 많아지지 않도록 회발유 경유 액화석유가스등에 물리는 세금이다. 

여러요인으로 유가가 급격하게 오르면 물가도 덩달아 오를 수 있다. 이런 경우 정부가 한시적으로 유류세를 깎아주는 정책을 사용한다. 물가를 안정시키고 소비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석유를 전량 수입하는 우리나라는 국제 유가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국제 유가가 오르면 물가도 덩달아 오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 때문에 정부가 유류세를 낮추기로 한 것. 조선A23 

 

상식이 1 늘었다. 

 

 


6개월 만기 예금이 1년 예금보다 이자 더 주네 

은행들, 작년과 달리 만기 분산시키려고 해 - 금리 역전 현상 

 

최근 일부 시중은행에서 6개월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2년 만기 금리보다 높아지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통상 은행은 만기가 길수록 고객의 돈을 오래 묶어 두는 만큼 6개월 만기 예금보다는 1년 만기에 이자를 더 얹어준다. 은행의 안정적인 자금 운용이란 측면에서도 만기가 6개월 이하인 예금보다 만기가 1년인 예금이 많이 들어오는 게 유리해서 1년 만기 이자를 높게 매기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상식에서 벗어난 '예금 금리 역전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레고랜드 사태 당시 고금리 예금 최근 한꺼번에 만기 돌아와 압박 

앞으로 금리 낮아질 가능성도 커 무리해서 1년 예금 늘리지 않기도

 

만기가 2년이나 3년으로 길어지면 은행 입장에서도 금리 불확실성이 너무 커지는 것이어서 1년 만기 예금보다 이자를 꼭 더 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1년 만기 상품보다 이자를 적게 주는 2~3년 만기 상품도 있다. 

 

좀처럼 보기 드문 금리 역전의 배경에 대해 은행들이 의도적으로 '예금 만기 분산' 전략을 편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해 9월 레고랜드 사태가 터져 시장에 돈줄이 마르면서 은행체 발행이 어려워지자 은행들은 앞다퉈 연 4~5%대 고금리 예금을 출시해 여윳돈을 대거 빨아들였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9~12월)에만 예금 등 은행 수신 잔액은 25조원 넘게 급증했다. 하지만 최근 만기가 일제히 돌아오면서 은행들은 대규모 자금 유츌 압박을 받고 있다. 고금리로 유치한 자금을 또다시 고금리로 붙잡아야 하는 '악순환'이다. 이 고리를 끊기 위해 정기예금에서 1년 만기 비중을 줄이고 6개월 만기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것이 시중은행들의 설명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1년 만기 상품이 중심이 되는 것은 변하지 않지만 3개월,6개월 등의 만기도 늘려놔야 위험 관리가 수월하다"며 "앞으로 시장 금리가 앞으로 수개월 내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어서 무리해서 1년 만기 예금을 늘리지 않는 것도 이다"고 말했다.  

 

여기에 예금 금리 산정 기준이 되는 은행체의 6개월 만기와 1년 만기 금리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것도 6개월 1년 만기 예금 이자가 뒤집히거나 같아지는 데 영향을 주고 있다. 

 

고객을을 붙잡으려는 측면도 있다. 최근 시장 금리 상승세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이자 투자자들은 현재 금리로 1년 이상 돈을 묶어두는 것보다 6개월 이하로 맡기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장 어디에 돈을 넣을지 모르는 고객들이 짧게라도 이자를 벌려고 6개월 만기 상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B1, B2면 

 

 

아까 한경보다 좀 더 쉽고 자세하게 쓴 것 같다. 

역시 레고랜드때 늘렸던 예금 금액의 만기 때문에 위험을 줄이고자한게 가장 큰 이유같다. 

그리고 금리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관측 때문에도 그런 것 같다. 

흠... 미국 금리는 오를 것인가 떨어질 것인가. 어제 빌 그로스는 떨어질 것 같다고 하긴 했는데 

오늘 신문에는 고금리 기조 유지될 것이라는 기사가 많아서...

 

 

 

신문 읽기

반응형